안녕하세요 인천시민 솔로입니다. 지금은 하늘길이 열려 많은 분들이 해외로 나가기 위해 인천공항을 찾고 있습니다.반대로 해외에서도 많은 관광객들이 인천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처음 가본 길이나 혼잡한 공항이나 번화가를 방문하면 제가 가고 싶은 곳이 어딘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잖아요.
물론 주변 친절한 분들께 여쭤보셔도 되겠지만 지금은 인천에서는 누구나 쉽게 인천공항 길안내를 받을 수 있고 번화가인 인천 부평 길안내를 받을 수 있고 상가 할인정보까지 받을 수 있는 혁신적인 내 손안의 여행가이드 XR 메타버스 인천 이음 프로젝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인천이 이끄는 XR 메타버스!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지 우선 홍보영상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XR 메타버스 인천 이음 프로젝트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메타버스는 이제 익숙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XR이라는 단어나 인천 이어서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인천이음은 인천시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지역 앱으로 지역 상가나 할인, 적립 등이 되는 매우 유용한 앱입니다. 그리고 XR은 쉽게 말해 VR이라고 불리는 가상현실과 AR이라고 불리는 증강현실을 혼합한 혼합현실 기술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즉,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혼합되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특히 XR 메타버스가 가장 활용도가 높은 곳이 해외여행객이 많은 인천공항과 혼잡한 번화가입니다. 예를 들면 인천공항 같은 대규모 공항에서는 제가 원하는 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잖아요.요즘은 로봇이 돌아다니면서 길을 안내해주는데 XR 메타버스 인천을 사용하게 되면 휴대폰 앱이나 공항에 비치된 XR글라스만 이용하면 마치 게임을 하듯 가상현실+증강현실로 구현된 공항 정보를 띄워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몇 년 전 SF영화에서 본 기술이 이제는 직접 피부에 닿을 정도로 발전한 곳이 바로 XR 메타버스 인천입니다.해외여행을 위해 인천공항을 방문하다 보면 탑승시간이 많이 남아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이 시간에 저 같은 경우는 면세점에 들러 쇼핑을 하거나 라운지에서 식사를 하거나 하는데요.공항이 워낙 넓어서 어디에 제가 원하는 면세점이 있는지 아니면 제 카드가 적용되는 라운지가 어디 있는지 헷갈릴 때가 있잖아요. 저도 공항 갈 때마다 헷갈리거든요.
또는 부평을 방문해 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부평은 구도심으로 마치 미로처럼 상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이 경우에도 어디에 제가 원하는 상점이 있는지, 어떻게 가야 할지 정말 길을 찾기 어렵거든요.인천시민이라고 해도 몇달만에 가보면 또 구조가 바뀌어서 찾기 힘들때가 있는데
이때 XR메타 버스 인천 이우 팀 프로젝트를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인천 공항의 정보나 부평 역 일대의 정보를 받을 수 있고 또 3D내비게이션에 따라서 편리하게 원하는 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단순히 정보나 장소 안내를 위한 내비게이션의 역할만 하지 말고 상가 가격 정보와 각종 할인 정보까지 확인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바로 생활 밀착형 앱입니다!이제 세계는 글로벌 시대에서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정말 많잖아요.대부분은 인천 공항을 통해서 한국을 방문하게 됩니다만, 그동안 외국인이 길을 찾자 나도 인천 공항에 자세히 몰라서 설명할 수 없을 때가 있었지만, XR메타 버스 인천 이우 팀 프로젝트를 활용하면 단순한 길 찾기뿐 아니라 인천의 다양한 정보까지도 일러준다-세인트 서비스까지 제공되며 정말 편리한 서비스가 아닌가 생각합니다.XR 메타버스 인천 이음 프로젝트는 현재 1단계로 인천광역시 기반의 서비스 상용화를 시작으로 인천공항과 인천 부평, 인천 송도와 개항장, 신포국제시장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2단계인 2023년에는 2단계인 2023년 서비스 지역 확대 및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인천 전역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고, 그리고 3단계인 2024년부터는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 확대 적용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그때가 되면 XR 메타버스 인천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누구나 어느 지역을 가든 편하게 자신이 원하는 곳을 찾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SF영화에서만 보던 기술이 아니라 생활 속 기술이 되는 것입니다.가상현실과 증상현실을 통해 실생활을 유용하게 하는 XR 메타버스 사업에는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네이버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3DXR 공간정보 데이터를 구축하고 placeB와 퓨처젠시플래닛은 실내외 AR 길안내, 관광, 쇼핑, SNS 등 위치기반 서비스를, 그리고 스트라토는 XR 서비스 플랫폼 및 위치기반 XR 콘텐츠 SDK, KT는 5G MEC 기반 초저지연, 대용량 고품질 XR 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InSignalXpAnAceA는 특수목적 및 시각장애인을 위한 XR 글래스 개발에 참여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빨리 이런 기술이 더 널리 적용되어 시각장애인이나 취약계층 분들도 편리하게 길 안내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오늘 제가 소개한 XR 메타버스 인천 이음 프로젝트! 어때요?정말 이런 기술들이 더 넓게 상용화되면 한국을 찾는 외국 분들에게도 굉장히 좋고 그리고 취약계층 분들도 소외 없이 일상의 경험을 따뜻하게 할 수 있고 우리는 공간의 이동과 정보 취득 경험을 스마트하게 할 수 있어서 참 좋은 세상이 될 것 같지 않습니까?그 멋진 길에 제가 태어나고 자란 인천이 먼저 발을 내딛다니! 조만간 저는 인천공항, 인천 부평에서 XR 메타버스 인천 서비스를 먼저 경험해 보겠습니다.메타버스인천이음프로젝트XR메타버스인천metabus-icn.com*본 게시물은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된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글입니다. #XR메타버스인천 #XR메타버스 #AR글래스 #인천공항길안내 #위치기반서비스 #구글글라스 #길안내 #시각장애인#혁신#증강현실#혼합현실#가상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