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유아수면관리수면패턴분석과수면장애관리
수면 패턴을 올바르게 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수면 습관을 잘 지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특히 아이들은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은 아이들의 올바른 수면을 이끌어내기 위해 수면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운영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 아동 수면 패턴 분석
우선 아이가 수유를 진행할 때는 2~4시간 정도 자고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아이들의 수유 시간에 맞춰 다듬는 것이 필요합니다.다만 돌이 지나기 시작할 때는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갖추는 것을 권장하며, 이때부터 아이의 수면 패턴이 어떤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돌이 넘을 무렵부터는 낮잠이 줄어들기 시작하는데 낮잠을 한 번 자면 저녁에 자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능한 낮잠을 얼마나 재우느냐에 따라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받습니다.무엇보다 아이 스스로 규칙적인 패턴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자는 시간을 분석해서 시간을 같은 시간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때부터는 아이가 자면서 잠꼬대나 코골이, 무호흡, 몽유병 등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하나씩 생기기 때문에 수면장애 요인도 하나씩 관찰하면서 활용해야 합니다.무엇보다 아이가 충분히 자고 있는데 피로를 느끼고 있다면 잠자는 환경에서 보이지 않는 장애요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아이가 수작업에 들어가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아이가 수면에 들어가 있는 상황에서 어떤 이상 증상이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또 유전적으로 비염을 앓거나 면역력이 약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때도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관련 질환이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