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인가?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요즘 대세 연애인인 김대호 아나운서가 유퀴즈에 나와서 어떤 이야기에서 인상적인 부분이 있었다. 입사 3년차에 퇴사하고 싶다고 했더니 휴가를 다녀오라고 한 것이다. 그때 김대호 아나운서는 회사와 가장 먼 곳, 아르헨티나로 도망쳐 한 달 동안 남미 여행을 했다. 그 여행에서 얻은 게 하나 있는데 혼자 긴 여행을 하다 보니 말하는 사람도 없어서 늘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게 됐다고 한다. 여보, 오늘은 뭐 하고 싶어? 여보, 오늘은 뭐 먹고 싶어? 라고 습관적으로 듣게 되었고, 그러다가 자신에 대해 잘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고 한다. 이것이 자신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것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마음을 잘 아는 능력-정상 정체성 형성하는 자신의 정체성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떻게 하고 싶은지 등 자신의 가치, 의견, 기호 및 신념에 관해 자신의 마음을 잘 아는 능력으로 나타난다. 김대호 아나운서가 실력보다 벅찬 일을 했기 때문에 자신을 잃고 살았다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매력을 느끼지 못해 힘들었던 것이다.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떻게 느끼는지 모르고 회사가 원하는 것을 해내기에 급급하다 보니 직업 만족도가 떨어진 것이다.
내가 누군지 모른다면? 자신의 정체성은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할 때 알 수 있다. 한국에서는 누군가를 소개할 때 직장에서의 직함과 가족을 소개한다. 그런데 직장을 잃거나 이혼을 하면 왜 나를 정의하는가? 그럴 때 우리는 혼란스럽고 공허함, 불안함, 우울함을 경험한다. 복잡하고 익명성이 가득한 현대 사회에서는 자신의 정체성이 잘 확립되지 않으면 자신의 감정을 신뢰할 수 없고 죄책감을 과도하게 느끼며 자신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에게 쉽게 넘어간다.
자아 정체성과 자존감, 자기 정체성 형성이 잘 돼 있으면 자존감이 높다. 가족이나 친구 관계에 지속력이 있고 즐겁게 헌신할 수 있다. 일에 있어서도 주체적이고 흥미를 가지고 투자하고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자아정체성을형성하려면어떻게해야할까? 그것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이야기하고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믿고 어떻게 느끼는지를 경험하고 언어화하기 위한 노력을 상담자와 함께 해야 한다. 어릴 때 양육자에 의해 만들어져야 하지만 그렇지 않거나 정체성 위기가 닥쳤을 때는 심리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멘토 분석 심리상담센터 (okj.kr )멘토분석심리상담센터 성인상담, 우울, 불안정서, 행동, 대인관계, 가족상담, 부부상담, 자기성장, 아동청소년심리상담 , 놀이치료 , 미술치료.mentoo.okj.kr멘토분석심리상담센터 성인상담, 우울, 불안정서, 행동, 대인관계, 가족상담, 부부상담, 자기성장, 아동청소년심리상담 , 놀이치료 , 미술치료.mentoo.okj.kr멘토분석심리상담센터 성인상담, 우울, 불안정서, 행동, 대인관계, 가족상담, 부부상담, 자기성장, 아동청소년심리상담 , 놀이치료 , 미술치료.mentoo.okj.kr